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파이썬으로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면 파이썬 코드를 exe파일로 바꿀 일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 때 찾는 것이 바로 파이썬 파일을 EXE으로 바꾸어 주는 변환 프로그램인데요. 쓰기에 좋은 프로그램을 찾아서 나중에 까먹었을 때 찾아볼 수 있게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다운로드하는 방법은 간단하게 터미널이나 cmd(PowerShell) 창에 'pip install pyinstaller'이라 치시면 됩니다. pip라는 파이썬 라이브러리 저장소에서 프로그램을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밑에 Successfully가 뜨면 다운로드가 완료된 것입니다.

 

이렇게 다운을 받게 되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파이썬 코드가 있는 폴더로 이동하셔서 pyinstaller '파일이름.py'이라 치시면 자동으로 폴더가 생성되며 변환이 됩니다.

 

생성되는 폴더 중 dist폴더를 들어가면 만들어져 있는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모습. 콘솔창과 함께 실행된다.

 

하지만 여기에 프로그램을 한 파일로 만들고 싶을 수도 있을 것이고,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바꾸고 싶을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 옵션을 사용하시면 원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F'(--onefile) 옵션이 있습니다.이 옵션은 프로그램을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주는 옵션인데요. 이 옵션을 명령어에 "pyinstaller -F 'file.py'"이라 넣고 실행을 시키시면, 이렇게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져 있는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본래 여러 파일로 나누어져 실행시키는 방식보단 첫 실행 속도가 느리다는 점이 있다는 걸 말씀드려요.

반응형

두 번째 옵션으로는 '--noconsole'(-w, --windowed)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은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같이 나오는 콘솔 창을 없애주는 옵션입니다. PyQt나 Tkinter을 이용해서 GUI 개발을 하고 계신 분들께 필요한 옵션이라 볼 수 있습니다. 적용 방식은 마찬가지로 pyinstaller --noconsole 'file.py' 이렇게 가운데에 끼워 넣으시면 됩니다. '-w

 

세 번째로는 '--icon=아이콘이름. ico'입니다. 이 옵션을 넣고 변환시키면 프로그램의 아이콘이 자신이 원하는 아이콘으로 변경되어 적용됩니다. 사진을 아이콘 파일로 변경하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눌러 변환 홈페이지로 들어가신 후 변환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옵션 적용 방식은 위에 방식이랑 똑같습니다. 저는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무료 이미지를 아이콘으로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아이콘이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시간이 지나 파이썬 버전이 높아져 변환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는 'pip install --upgrade pyinstaller' 명령어를 사용하셔서 한번 버전 업을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렇게 pyinstaller로 변환할 수 있는 모습을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편리하게 변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